영어 »

Ghoti

작성, 마지막 큰 수정

에 풉;에 첫 작성.

에 완전히 새로 재작성하고, ghoti가 무음으로 발음될 수 있다는 설을 추가하였음.

Ghotifish의 다른 (그리고 잘못된) 철자이다. 이런 이유로 fish와 같은 /fɪʃ/(국제 음성 기호)로 읽을 수 있다 한다.

또한 이 낱말은 전혀 발음되지 않을 수도 있다.

Ghoti는 영어 철자 개혁을 지지하는 근거로 종종 쓰이는데, 철자 개혁의 강력한 지지자로도 유명했던 극작가 조지 버나드 쇼(George Bernard Shaw)가 제시했다는 얘기가 많이 있지만 근거는 없다.

그러거나 말거나 ghoti라는 낱말은 널리 퍼져서, 클링온 언어에서 어류를 뜻하는 낱말이 ghotI'라거나(물론 발음은 완전히 다르다), 《피네간의 경야》의 각주에서 뜬금 없이 튀어 나온다거나, 심지어 어떤 음성 합성기는 ghoti를 하드코딩해서 fish라고 발음하게 하는 코드가 있었다는 얘기까지 있다.

불가능 #

어느 시점의 영어에서도 ghoti를 /fɪʃ/나 무음으로 읽을 근거는 없다. 이 낱말을 일반적인 영어 발음으로 읽으면 /ɡoʊti/, 즉 goaty와 근접한 발음이 된다. 인용된 발음들이 문자와 꽤 거리가 있긴 하지만 규칙성이 없는 건 아니다.

일부 인용된 발음은 역사적인 이유로 해당 낱말만 표기와 멀어진 것이라서 일반화할 수 없다.

이 때문에 gh 대신에 어느 위치에 와도 /f/ 발음이 나는 ph를 써서 photi라고 하기도 한다. jan Misali는 pfysche가 더 그럴듯한 예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ghoughphtheightteeau(/poʊˈteɪtoʊ/) 등등의 다른 비슷한 예제도 이런 문제에서 딱히 자유롭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