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

They

작성

에 초벌 작성. 에 영어의 문법 변화를 공식적으로 인정할 주체가 엄밀히 말하면 없다는 점을 감안해 서술을 완화함.

현대 영어에서 “they”는 인칭 대명사로, 주로 삼인칭 복수에 쓰이지만 단수에도 쓰일 수 있다. 격 변화는 다음과 같다.

변화
주격they
목적격them
소유격their
소유대명사theirs
재귀대명사themselves, themself

삼인칭 단수에서의 쓰임 #

“they”가 삼인칭 단수 양성(epicene) 대명사로 쓰인 역사는 길지만, 공식적으로는 남성 he, 여성 she, 무성 it만이 올바른 대명사로 간주되어 왔다. 20세기 후반 이후 성 중립 언어의 요구가 커지면서 성에 무관한 삼인칭 단수 대명사가 여럿 등장했는데, 이 과정에서 they의 삼인칭 단수 용법이 사실상 공식화되기에 이른다. 이를 단수형(singular) they라 부른다.

옛날 글
전 계속 singular they가 어색하다고 느껴서 one이나 (그게 어려울 때만) he or she라고 쓰고 있었는데, 생각해 보면 you가 단복수 모두 쓰이는 게 엄청나게 신경쓰이는 이유와 비슷한 것 같기도…
트위터에 쓴 글

[주장:] 외국어로 영어를 배운 입장에서 단수형 they는 대단히 피곤한 것이 사실이다. 딱히 성 중립 언어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영어가 수 일치에 민감한 언어라는 게 문제가 된다. 영어에서 이인칭 단수와 복수 대명사는 모두 you로 사실상 구분이 가지 않아 불편한데, 단수형 they가 보편적으로 쓰이면 삼인칭에서도 똑같은 일이 벌어지는 것이다. 이 때문에 나는 이미 삼인칭 단수 대명사로 쓰이는 one이 더 적절한 대체재라고 생각하며, 개인적으로는 항상 one을 쓴다. 물론 단수형 they를 쓰는 사람들이 잘못되었다는 뜻은 아니다.